문화/연예

유희열의 스케치북, 봄여름가을겨울 X 윤도현-10cm-조현아, 프로젝트 앨범의 첫 무대로 "유스케" 출연

- 조현아, “데뷔 전 봄여름가을겨울 전속 코러스... 영원한 아빠들”
- 김종진, 투병 중인 전태관 위한 헌정 무대... “빨리 나아 같이 무대 서자”

(반려동물뉴스(CABN)) "유희열의 스케치북"이 지난 10월 30일 녹화를 마쳤다. 이번 녹화에는 올해 30주년을 맞이한 밴드 봄여름가을겨울이 출연했다. 1986년 유재하, 장기호와 함께 김현식의 백밴드로 시작한 봄여름가을겨울은 1988년 김종진, 전태관 2인조로 개편, 지금의 봄여름가을겨울을 탄생시켰다.이날 녹화에는 현재 암 투병 중인 전태관을 제외한 김종진만이 무대에 서게 됐는데, 이어서 봄여름가을겨울 30주년 트리뷰트 앨범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에 리메이크로 함께한 후배 뮤지션들이 총출동해 스페셜한 무대를 꾸몄다. 김종진은 이번 트리뷰트 앨범을 기획하게 된 계기에 대해 설명하며, 수익금이 모두 투병 중인 전태관을 위해 사용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앨범에 흔쾌히 참여해 재능 기부를 해준 모든 후배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날 봄여름가을겨울은 첫 번째 앨범의 타이틀곡이자 국내 최초로 연주곡을 타이틀로 내세웠던 의미가 깊은 곡 ‘거리의 악사’를 첫 곡으로 연주했다. 

첫 번째로 등장한 후배 뮤지션은 윤도현이었다. 봄여름가을겨울의 대표곡 ‘사람들은 모두 변하나 봐’를 부르며 등장한 윤도현은 “오늘 무대를 위해 100번 정도 연습을 했다”며 평소와는 다른 긴장한 모습을 보였다. 이어 윤도현은 트리뷰트 앨범 중 경쟁률이 가장 심했던 곡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이 곡을 쟁취하게 된 비결을 밝히기도 했다. 이어 또 다른 후배 뮤지션으로 10cm와 어반자카파 조현아가 등장했다. 특히 조현아는 데뷔 전 봄여름가을겨울의 전속 코러스로 활동했다며 남다른 인연을 전했는데, 코러스 시절 겪었던 봄여름가을겨울과의 추억을 회상하며 마치 아빠와 딸 같은 사이를 자랑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봄여름가을겨울과 처음 인연이 닿은 10cm는 예상 밖의 매력이 가득한 김종진과의 문자 내용을 공개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10cm는 이번 프로젝트 참여곡인 ‘언제나 겨울’을, 조현아는 코러스 시절 가장 의미 있던 곡인 ‘외로운 사람들’을 김종진과 함께 선보였다.


이날 봄여름가을겨울과 뜻깊은 무대를 함께 한 후배 윤도현, 10cm, 조현아는 ‘나에게 봄여름가을겨울이란?’이란 질문에 각자의 진심이 담긴 대답을 전했다. 또한 김종진은 앨범의 주제이자 이번 녹화의 주제인 ‘친구와 우정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시간이 흘러도 곁에 있어주는 것”이라며 30년 동안 함께 우정을 지키고 있는 오랜 친구 전태관을 향해 “빨리 나아서 다시 무대 위에서 즐겁게 연주하자”라며 응원의 마음을 건넸다. 이어 봄여름가을겨울이 자신의 우상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해온 MC 유희열의 건반 연주와 함께 김종진, 윤도현, 10cm, 조현아가 다 함께‘Thank You Song’ 무대를 선사했다.

종합 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