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의료공백 최소화”…지자체 비상진료체계 운영

행안부 장관, 경북 비상진료체계 점검 및 의료진 애로사항 청취

 

 

(반려동물뉴스(CABN)) 행정안전부는 23일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김천의료원을 방문해 의사 집단행동 관련 경상북도의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고 현장 의료진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현장방문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계획 발표 이후 전공의 사직서 제출 등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따른 지자체 진료 준비상황을 직접 확인하기 위해 이뤄졌다. 한편 김천의료원은 1921년 개원한 100여년의 긴 역사를 가진 도립병원으로 경북지역 도민의 질병치료, 건강증진을 위해 400여명의 의료진이 근무하고 있는 지역거점 공공의료기관이다. 

 

이 장관은 23일에 경상북도의 전공의 근무 현황과 응급의료 및 비상 진료체계 등 경북지역 공공의료체계 전반을 점검했다. 현재 경상북도는 9개 응급의료센터, 21개 지역응급의료기관, 8개 응급의료시설이 24시간 응급실 기능을 수행하며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경상북도 내 4개 도,군립 의료원과 2개 적십자 병원에서 전문의 당직근무, 평일 2시간 연장근무, 토요일 정상근무, 환자 쏠림 대비 중증,응급,수술 비상근무조 편성,운영 등 비상 진료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이 장관은 김천의료원장으로부터 의료원 현황을 보고받고 연장근무 등 비상 진료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와 함께 공공의료 최일선에서 묵묵히 일하고 있는 의료원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지방의료원 관계자들의 헌신과 노고 덕분에 그동안 코로나 등 국가적인 의료 위기를 잘 극복해 왔다'고 말했다.  

 

또한 '의사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공백을 막기 위해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하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여 지역의 비상 진료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행안부는 지역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해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하며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종합 뉴스

더보기